교육과정 특징

[ 이중언어몰입식교육 ]

제2언어는 교수 언어이다. 몰입 교육과정은 실시 현지의 일반 교육과정에 대등하게 구성된다.

학생들의 모국어 발달을 명시적으로 지원한다. 가산적 이중언어(additive bilingualism)을 갖게 되도록 분명한 목표를 갖는다.

제2언어의 수준이 비슷하거나 제한된 능력의 학생들로 구성된다. 참여하는 교사들은 이중언어 구사자들이다.

교실문화는 학생들이 속한 현지와 같은 문화이다.



[ 타 교육기관의 영어 몰입 교육의 문제점 ]

- Total immersion (영어 100%)에 의한 사회, 문화적 위화감 유발 및 학습부진 초래

  (교과 학습 및 영어 학습 모두 학습부진초래)

- 현재 초등 중등학교 교사 및 학원 강사의 준비/훈련 부족

- 자격있는 원어민 교사 수급문제

- 교육과정과 교과교재 준비 미비

- 귀국자녀반의 효율적 운영 및 활용 어려움

- 학부모, 학생, 교사들의 동의 및 이해, 참여부족

- 정책적 배려와 예산 부족



[ TIS English Immersion Program ]

English immersion is a method of teaching English. Unlike a more traditional language course, where English is simply the subject material, English immersion uses English as a teaching tool, surrounding, or "immersing" students in English, In-class activities, such as math, science, social studies, and history are all conducted in the target language, T15 English Immersion Program has following features,


The L2 is a medium of instruction partially supported by L1 The immersion curriculum runs together with the local L1 curriculum, 5upport exists for the L1, The program aims for additive bilingualism, Students enter with similar (and limited) lewels of L2 proficiency, Most teachers are bilingual except Korean, Korean math teachers, T13 English Immersion Program is well balanced by running both Korean and American curriculums, Korean, Korea History and Social studies for 5th to 8th grades follow the Korean curriculum while remaining subjects are run by American curriculum using American textbooks


T13 employs “Differentiated Instruction.” Differentiated Instruction conducted in English fosters successful learning by adapting instruction to meet different student’s need. In TIS classroom, we modify teaching to accommodate each student’s different needs and performance, implement data-informed whole group and small group instruction, and use leveled materials to provide successful learning experience, all effectively presented in English,



[ 몰입식 영어 교육의 특징 ]

The L2 is a medium of instruction, The immersion curriculum parallels the local L1 curriculum, Overt support exists for the L1, The program aims for additive bilingualism, Exposure to the L2 is largely confined to the classroom, Students enter with similar (and limited) levels of L2 proficiency, The teachers are bilingual. The classroom culture is that of the local L1 community, (Swain and Johnson, 1997)



[ Taehwa International School의 영어 몰입 교육의 특징 ]

제7차 교육과정과 미국 교육과정의 적절한 혼합을 통해 주체성 함양+ 한국적 민주시민의 자질 개발+제2언어문화 (L2 Culture)이해 + 제2언어의 학습이 아닌 자연스러운 습득을 목표로 함.


한국교과와 미국교과의 혼용 (사회적 자아 및 주체성 함양을 위해 국어 및 저학년 사회과목은 국정 및 검정교과서 사용, 그 외 과목은 미국현지 교과 사용)


No Children left behind 정책을 기반으로 수준별 영어 수업 실시 (이질적 모둠활동 실시)


100% 영어 몰입식 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학습자와 학년별 학습 수준을 고려하여 

한국교사와 원어민 교사의 협력 교수학습 체제를 도입하여 실질적인 지식, 개념, 원리의 학습과 더불어 제2언어가 학습과제를 해결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습득되도록 교육과정 및 평가의 운영 및 질관리



[ 영성교육 ]

태화기독학교는 기독교 세계관에 근거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성경적 가르침을 토대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사람, 세상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실천하는 사람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영성교육방법으로 명상, 학교숲을 통한 교육, 관계성 함양, 영적 독서 등이 있으며, 성경시간을 통해 성경의 전반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신앙캠프, 찬양, 성경읽기 등 훈련을 통해 하나님의 제자로서 세상을 살아갈 수 있도록 가르칩니다.



[ 인성교육 ]

질서와 예의를 존중하며 정직하고 성실한 사람으로 양육하기 위해 예절교육, 기독교 생활훈련, 공동체 훈련등을 정기적으로 또는 교육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 실시합니다.

1)봉사활동 : 학기 중 학사일정에 따라 봉사활동을 실시

2)극기훈련 : 강인함과 인내력, 공동체성 함양을 위한 강도높은 훈련을 1주간 실시

3)치료상담 : 긍정적인 사고함양을 위해 음악치료, 미술치료 상담 실시

4)체험학습 :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해 하나님의 위대한 창조성을 직접 체험하고 각종 현장수업을 통해 수업의 이론과 실제화에 힘쓴다.



[ 국제화교육 ]

태화기독학교는 수준 높은 국제화 교육을 위해 국어 과목을 제외한 모든 과목을 영어로 수업합니다. 물론 한국에서 한국 학생들 대상으로 영어로 수업을 하는 것에는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학생 개객인의 노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노력이 없다면 절대로 영어실력이 늘지 않고 수업의 내용도 이해하기 어려우며 수업자체가 불가능해 집니다. 그러나 학생 스스로 노력하고 학교에서 적절한 자극을 준다면 실력은 충분히 향상될 수 있습니다.



[ 영어 ]

- 과목 : Literrature, Social Stuidies, Science, Math (영어로 수업)

- Listening (Lab실을 별도 운영, 듣기평가 강화)

- 영어독서 (개인별 수준에 맞는 책 읽기, 대학 진학시 필요로 하는 필독서 읽기)

- 영어 프리젠테이션

- 해외 대학 입학 준비 (ESL, SAT, TOEFL)

- Story Book(Essay) : Reading & Writing



[ 중국어] 

세계인구의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은 이제 수적으로 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 경제면에서 그 위상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중국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도구인 중국어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의 경제발전과 더불어 '국제 공용어'로서의 지위는 더욱더 높아질 것입니다.



[ 일본어 ]

기본문형에서 실제상황을 성정하여 각 Activity에서 문형과 표현중심으로 연습하고 Task를 통해 사고능력과 자연스러운 회화능력 배양



[ 수준별교육 ]

교육이란 학생 개개인의 현재의 상태를 그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 즉, 학생 개개인의 수준, 학생의 눈높이를 맞춘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모든 학생의 수준에 맞는 수업을 실시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교육의 이상이다.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능력, 적성, 필요, 흥미에 대한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하여 교육과정의 차별화, 다양화를 기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논술교육 ]

논술교육은 아무리 강조를 해도 지나침이 없을 정도로 그 중요성의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논술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생각하는 힘, 즉 사고력의 신장입니다.

사고력을 키우려면 폭 넓은 독서를 통해 배경지식을 쌓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독서는 자신의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글을 분석, 종합하고 추론하며 판단하는 주체적 사고 과정으로, 깊이있는 사고력과 창의적인 생각이 필요한 논술에 있어 필수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신문이나 시사 프로그램, 토론 등도 논술 능력 배양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21세기의 논술 교육은 기존의 암기 중심 교육이 아닌 비판적 사고력과 창조성을 평가하는 통합논술 교육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의 생각의 줄기를 잡아주고, 사고를 넓혀주며, 체계적인 글쓰기를 할 수 있는 심도 있는 논술 교육이 필요합니다.



[ 예술교육 ]

기독교 정신에 입각하여 예술의 전문적인 교육을 예술영재들의 조기교육을 통해 체계있게 실천함으로써 애국 애족하고 인류에 공헌하는 참된 예술인을 육성한다.

또한 개성을 존중하고 창의성을 개발하는 전문적 예술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개인의 재능을 최대한으로 함양 신장 시킨다.



[ 특기적성교육 ]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적인 소질과 적성을 개발하여 하나님을 찬양하는 도구로 쓰임받기 위해 다양한 체육활동과 1인 1악기를 다룰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1) 체육부문 - 골프, 수영, 스쿼시, 배드민턴 등

2) 음악부문-플룻, 클라리넷, 바이올린, 첼로, 단소, 장구 등